Skip to main content

생리주기와 수면관계(3)

생리주기의 불면증

생리 기간 전이나 생리 기간 중에 수면시간이 너무 늘어나서 고민하는 여성들이 있는가 하면, 잠이 오지 않아서 고민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생리 주기에 따른 호르몬이나 신경전달 물질의 주기적인 변화에 의한 부분도 있겠지만, 밤에 뒤척이면서 생리가 새지는 않을까 불안감에 잠을 잘 못 이루는 분들도 있고, 생리통이 심해서 통증 때문에도 잠을 잘 못 이루는 분들이 있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들을 피하는 것만으로는 해결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답니다.

불면증과 통증 해결 방법

현실적인 해결방법이라고 하면, 자는 동안 생리 혈이 새어나갈까 불안해서 잠을 못 이루는 분들은 미리 철저하게 준비를 하면, 마음이 조금이라도 편해질 수 있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잘 때 생리대를 아주 여유로운 사이즈를 착용해 보는 것이 좋답니다. 자는 시간 전용으로 나오는 것들 중에서도 사이즈 차이가 많이 나는데, 가장 큰 것을 이용하시고, 잠 버릇이 요란해서 많이 뒤척이는 분들은 생리 팬티처럼 방수되는 속옷을 이용하시고, 혹시라도 새었을 때 문제가 없도록 이불도 미리 바꾸어 놓는 것도 마음을 편하게 해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잠을 못 이룰 정도의 생리통은 심한 통증입니다. 생리 혈이 적다면 옆으로 돌아누워서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기고, 배에는 따뜻한 팩이나 따뜻한 물병을 끌어안고 자면 통증이 많이 줄어들게 된답니다. 생리 양이 많아서 옆으로 눕는 게 부담스럽다면 바로 누운 채로 핫팩을 배에 대거나, 진통제를 복용하고 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7-015)

믿을 수 있는 진통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