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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 속에서의 수영, 관절통에 좋을까?

관절염에 좋은 대표운동 수영

수영은 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운동 중 하나입니다. 관절통이 있을 때는 운동을 통해서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지만, 잘못된 운동을 선택하면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선택할 수 있는 운동의 폭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수영으로 얻을 수 있는 이득

수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득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수영은 온 몸을 열심히 움직이면서 물 속에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이면서도 근력을 강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답니다. 그래서 심장과 폐의 기능이 강화되고 관절 주변의 근육들도 상화 되기 때문에 관절 통증이 줄어드는 효과와 함께 좀 더 일상적인 활동에서 힘이 덜 들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딘가 몸이 아플 때, 특히 자주 활동을 위해 꼭 써야 하는 다리나 척추의 통증이 있을 때는 통증이 없을 때에 비해서 빨리 지치게 되고, 그러다 보니 운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하지 못하게 되고, 일상적인 활동조차 자꾸 피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수영을 비롯한 유산소 운동을 통해 근육이 강화되고 전체적인 신체 기능이 개선된다는 것은 중요하답니다.


그리고 수영을 통해서 개선되는 다른 것들도 있는데요, 단지 수영만의 차별화된 기능은 아니겠지만, 운동을 한 결과 만성적인 관절 통증에서 조금이라도 자유로워지고, 활동량이 증가하면서 우울감이나 무기력감도 개선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몸이 아프면 마음도 무거워지고 하루가 훨씬 더 즐거울 수 있음에도 자칫 통증에 지배되어 버리는 무기력한 하루를 보내기 쉬운데요, 이런 점에서 수영과 같은 좋은 운동을 꾸준히 해 나가는 것은 하루를 더 행복하게 보내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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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시간 지속의 오랜 진통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