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겨울철 근육통 예방을 위한 관리법

겨울에 왜 근육통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은가요?

추운 겨울이 되면, 어깨나 허리 등의 근육의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납니다. 그 이유는 추위로 인해 근육과 혈관이 수축하기 때문입니다. 기온이 내려가면 인체 조직과 기관들이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수축을 하고 이로 인해 근육의 많은 열량이 소모돼 겨울에는 활동량이 적어도 근육이 쉽게 피로해 질 수 있습니다. 이런 근육의 피로감이나 겨울의 수면 부족 등이 근육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엔 활동량이 줄어 뼈와 관절, 근육의 유연성이 떨어져 부상을 입기도 쉬워지는데 인대나 힘줄, 연골 등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관절통과 근육통을 혼동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또한 감기나 독감 또는 대상포진 등으로 인해 근육통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근육 통증의 원인이 무엇인지 잘 알아보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울철 근육통은 어떻게 예방할까요?

갑자기 추위에 노출되면 우리 몸이 순간 긴장을 하게 되는데 이때 근육이 뭉치거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겨울에는 외출전이나 운동전에 몸을 충분히 풀어주어 체온을 올리고 근육을 미리 적당하게 긴장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뭉친 근육을 풀어주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온찜질이나 목욕, 마사지 등과 함께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겨울철 약해진 근력을 키워주는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단련시켜 주면 통증이나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생강을 ½ 티스푼 섭취하면 근육통을 25%까지 줄여준다고 하니 겨울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생강차를 마시면 좋겠지요.


겨울철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스트레칭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1.어깨 스트레칭

손바닥을 옆으로 향하게 편채 어깨 높이로 들어올린 한쪽 팔을 다른 쪽 어깨 방향으로 쭉 뻗어준 뒤 팔꿈치 부분을 다른 쪽 팔의 얼굴 방향으로 구부려 덮어서 지그시 눌러주면 팔이 쭉 펴지게 합니다. 이 자세를 약 10초간 유지했다가 다른 쪽 팔도 같은 방식으로 스트레칭 해주어 좌우 양쪽을 모두 충분히 스트레칭해 줍니다.

2.무릎 스트레칭

바닥에 눕거나 또는 의자에 편하게 앉아 한쪽다리를 90도로 들어올리고 무릎을 최대한 펴줍니다. 이때 발목을 최대한 위로 젖히고 약 10초간 멈춘 뒤 다리를 천천히 내립니다. 또는 베개나 쿠션 위에 다리를 올린 후 무릎 약간 윗부분을 두 손으로 충분히 눌러줍니다.

3.허리 스트레칭

바닥에 양손을 짚고 무릎을 바닥에 댄 후 엎드린 상태에서 허리를 최대한 바닥으로 낮추어 줍니다. 이때 고개는 위쪽을 향하고 약 5초간 유지한 뒤 허리를 천정쪽으로 끌어당기는 동작을 취합니다.

4.등 스트레칭

양팔을 앞으로 쭉 뻗은 후 엇갈리게 깍지를 낍니다. 고개를 앞으로 숙여 둥글게 말고 배꼽을 바라보면서 등을 뒤로 힘껏 밀어낸 후 10초정도 자세를 유지합니다.

5.손목 스트레칭

장시간 컴퓨터로 일하는 직장인이나 스마트폰 사용자 또는 주부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과 손목을 자주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등이 앞쪽으로 오도록 손을 아래로 향하게 하고 다른쪽 손으로 지긋이 눌러 스트레칭을 해주고 반대편 근육을 스트레칭하기 위해서 손바닥이 앞을 향하게 하고 다른쪽 손으로 지긋이 눌러줍니다.
그리고  양손을 가볍게 주먹을 쥔 상태에서 둥글게 손목을 돌려주는 동작을 10회 반복한 후 반대쪽으로도 10회 원을 그려 스트레칭해 줍니다.
또한 요즘처럼 기온이 급격히 내려가는 겨울에는 손이 차가워지지 않도록 따뜻하게 보호해주는 핫팩이나 장갑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7-015)

8시간 지속의 오랜 진통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