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좌와 좌상은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부상입니다. 매일 약 2만5천 명의 사람들이 발목을 삔다고 합니다. 염좌와 좌상의 증상은 통증, 붓기, 불편함 등으로 비슷하지만 엄연히 다른 종류의 부상입니다.
좌상(Strain) = 근육 또는 힘줄이 늘어나거나 찢어져 발생하는 근육 손상
염좌(Sprain) = 뼈와 뼈 사이를 연결하는 인대가 늘어나거나 찢어져 발생하는 인대 손상
다행히도 염좌와 좌상을 치료하는 방법은 동일하며 매우 간단합니다.
염좌 및 좌상 치료방법
1~2일간 RICE 요법 처치
- 휴식(rest): 부상을 입은 부위가 회복될 수 있도록 최대한 활동을 제한합니다.
- 얼음찜질(Ice): 하루 4~8회의 냉찜질을 하되 동상에 걸리지 않도록 냉찜질 시간은 1회당 20분 이하로 제한합니다.
- 압박(Copress): 압박붕대, 에어캐스트, 보호대 등을 이용해 부상 부위에 적당한 압박을 가합니다.
- 거상(Elivate): 베개와 같이 부드러운 물체를 이용하여 부상 부위를 심장보다 높은 곳에 두면 붓기가 완화됩니다.
약물치료를 통한 통증완화
다행스럽게도 염좌와 좌상으로 인한 통증은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타이레놀 500mg과 같이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진통제를 복용합니다.
정상적인 활동으로 복귀
2~3일이 지난 후에는 가벼운 동작이나 운동을 통해 부상 부위를 움직여 주면서 일상생활로 돌아갑니다. 운동 요법을 시작하거나 변경하기 전에 의사와 먼저 상의하세요.
의사와 상의하기
부상 부위의 느낌이 이상하거나 극심한 통증이 느껴지면 주치의와 상담하세요.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부상의 심각도를 판단하고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