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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 보면 나도 명절 증후군? 제대로 극복해 볼까!

바쁜 일상생활에서 평소에는 잘 만나지 못하는 가족, 친지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명절! 반갑고 즐거워야만 하는 명절이 두려운 이유는 바로 명절 뒤에 늘 붙어다니는 명절 증후군 때문일 것입니다. 보통 3일 이상 지속되는 명절 연휴가 끝나 일상으로 복귀하였을 때 일이 손에 잡히지 않고 심한 피로와 통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은데요. 한 전문 병원에서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명절 증후군을 겪은 적이 있다고 답한 사람이 64%에 달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명절 증후군이 주부들에게 집중되었지만 요즈음은 남편 및 자녀들 뿐만아니라 미취업자, 미혼자, 시어머니 등도 명절 증후군을 앓는 경우가 점점 늘어 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 달갑지 않은 명절 증후군과 후유증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명절 증후군은 왜 나타날까요?

명절만 지나면 안 아픈데가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명절 기간 동안 장거리 운전과 음식 준비, 반복되는 상차림 등 심한 가사노동으로 인해 특정 근육의 과도한 긴장이 유발될 수 있는데 특히 손목, 어깨, 뒷목, 허리 등의 부위에 통증이 발생되기 쉽습니다. 또한 전통적인 여성과 남성의 성차별적 대우나 결혼, 취업, 진학과 같은 문제로 인해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연휴 동안 생활 리듬이 깨지고 평소와는 다른 환경의 변화때문에 주부뿐만 아니라 누구나 명절 증후군을 겪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명절을 전후해서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고 근육통, 어지럼증, 몸이 붓거나 손발 저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에 더해 명절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와 같은 감염성 질환에 걸리거나 소화불량, 만성 피로 증상, 우울증, 불면증 등의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명절 증후군을 잘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명절 증후군을 벗어나는 제일 좋은 방법은 휴식입니다. 우선 틈틈이 휴식을 취해서 육체의 피로를 줄여야 줍니다.

장시간 운전을 하거나 하루종일 가사 노동을 하다보면 허리나 어깨가 아프기 쉬우므로 자주 자세를 바꿔 가면서 허리를 쭉 펴고 한번씩 양손을 어깨 위로 모아서 온몸을 쭉 펴는 등 간단한 체조와 스트레칭으로 피로를 풀어주면 신체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평소보다 무리가 많이 가는 손목이나 목 부위도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의 긴장을 완하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1.가벼운 스트레칭으로 근육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장시간 운전을 하거나 하루종일 가사 노동을 하다보면 허리나 어깨가 아프기 쉬우므로 자주 자세를 바꿔 가면서 허리를 쭉 펴고 한번씩 양손을 어깨 위로 모아서 온몸을 쭉 펴는 등 간단한 체조와 스트레칭으로 피로를 풀어주면 신체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평소보다 무리가 많이 가는 손목이나 목 부위도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의 긴장을 완하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2.적절한 수면을 취합니다.

명절 기간에는 야간 이동이나 놀이 등으로 늦게까지 잠을 자지않거나 늦잠을 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생체리듬이 깨지면 피로가 쌓이기 쉬우므로 연휴라도 평상시 수면 습관을 유지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규칙적인 식생활을 유지합니다.

명절에는 먹거리가 풍성해서 과식하기 쉽습니다. 특히 명절 음식은 기름진 음식이 많으므로 우리 몸에 더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과식을 피하고 면역력을 키워주는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여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두통이나 근육통은 이렇게!

명절 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인 두통과 근육통은 대부분 진통제를 복용하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염증 및 통증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햇볕을 쬐면서 산책을 하거나 가벼운 운동으로 긴장을 풀어주고 찜질이나 반식욕 등으로 혈액순환을 도와주면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습니다. 그러나 통증이 며칠씩 지속된다면 꼭 병원을 찾아 전문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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