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근육이 아픈 증상, 왜일까요?

우리몸의 다양한 근육들

사람의 피부 밑은 대부분이 근육으로 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보통 살, 살코기라 부르는 것이 근육으로 어깨나 엉덩이, 허벅지처럼 큰 근육들부터 시작해서 아주 미세하게 움직일 수 있는 표정근까지 근육은 크기와 종류도 다양합니다. 심지어 움직이지 않는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분을 본 적은 있지만) 두피 밑에도 근육이 있습니다. 창자도 연동운동을 합니다. 그래서 우리의 마음대로 움직일 수는 없지만 창자에도 근육이 있답니다.


우리 몸에 있는 이 수많은 근육들 중에서 어떤 식으로든 통증을 느낄 때 근육통이라고 하는데, 배가 아프다 라고 할 때 생각할 수 있는 원인이 수십, 수백가지이듯이 근육통의 원인도 엄청 많답니다.

근육통의 원인

우리가 가장 흔하게 겪는 근육통의 원인은 근육을 과도하게 많이 써서 근육이 지쳤거나 손상을 받은 경우입니다. 학교 체력장을 생각해보면 개수를 늘이기 위해 무리해서 윗몸 일으키기를 하고 평소 잘 뛰지 않다가 갑자기 1,200미터를 열심히달리고 나면 다음날 배가 아파서 돌아 일어나야 하고 온 몸이 욱신욱신 거리죠. 이런 것이 근육통이랍니다. 근육은 평상시에는 적절한 대사를 통해서 에너지를 얻고 움직이지만, 과도한 운동이나 급격한 사용 등 갑작스레 에너지가 많이 필요하게 될 때에는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받지 못해 세포가 산소를 이용한 호흡을 하지 못하면서 부산물로 젖산이란 산성 물질을 만들어 내게 되며, 이 산성 물질이 근육 내에 쌓이게 되면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 이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무리하게 근육을 사용해서 근육통이 생겼을 때는 아픈 근육을 되도록 쉬도록 해주고, 마사지나 적절한 스트레칭 등으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면서 이미 많이 근육 세포에 쌓인 젖산이 더 잘 없어지도록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17-015)

8시간 지속의 오랜 진통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