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두통의 종류

다양한 두통의 종류

두통을 겪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그렇듯이 잠을 많이 못 자도 머리가 아프고, 공기가 좋지 않은 곳에 있어도 머리가 아프답니다. 그리고 때때로 두통을 느끼는 모양새도 달라서, 관자놀이가 지끈지끈 아플 때도 있고, 머리가죽이 조이듯이 아플 때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두통을 표현하는 방법이 너무나도 다양해서, 일일이 열거하지도 못할 정도랍니다.

두통은 단순히 증상에 따라서 원인이나 종류를 나눌 수는 없습니다.

어떤 종류의 두통인가에 따라 더 자주 보이는 양상이 있기는 하지만 늘 그런 것은 아니랍니다.

예를 들어, 한 쪽 머리가 아프면 편두통, 뒷머리가 당기면 긴장성 두통이다라는 식으로 표현할 수는 없답니다.

그러니 누군가”그렇게 머리 아플 때는 긴장성 두통이다” 라고 단순하고 명료하게 말하면 일단 틀린 것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두통을 분류하는 기준으로 제일 명확한, 그리고 생활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방식은 “1차성 두통”과 “2차성 두통”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1차, 2차로 나누는 것이 재미없는 방식이긴 하지만 의미는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1차성은 두통 자체가 문제의 전부인 경우이고, 2차성은 어떤 다른 질병이나 이상에 의해서 두통이 나타나는 경우인 것입니다.

1차성 두통

흔히 이름을 알고 있는 “편두통”이나 “긴장성 두통”같은 것은 두통 그 자체만 있는 것이기 때문에 1차성 두통에 속하는 것이며, 이런 이름조차 붙지 못할만한, 살면서 흔히 겪는 소소한 두통도 대부분의 경우는 1차성 두통입니다. 머리가 지끈지끈 아프든, 뒷골이 당기든, 앞머리가 묵직하든 말입니다.

2차성 두통

2차성 두통은 어딘가 다른 질병이 있어서 나타나는 것들인데, 내 두통의 진단명을 고민하는 것 보다는 몇 마디로 표현되는 증상만으로 “어떤 질병이 있을 때는 어떤 증상” 이런 식으로 원인을 딱 알아맞힐 수는 없다는 점을 알아두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17-015)

믿을 수 있는 진통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