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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을 통한 두통 완화법

음식을 통한 두통 완화법

두통은 먹는 것만 잘 먹어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충분한 음식섭취가 어떤 사람들에게는 두통을 줄여주는 절대적인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흔히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두통을 줄여주는 음식을 찾아 먹는 방식을 통해서 두통을 줄이는 것보다는, 두통을 일으키는 음식을 피해서 먹는 방식을 통해 두통을 줄이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두통을 유발하는 음식들을 피해보세요.

사실 아직까지는 두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성분이나 음식들에 대해서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다만 여기에도 몇 가지 학설들이 있고, 이런 학설들이 상당히 타당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뿐입니다. “두통이 있을 때 이런 저런 음식은 피하세요” 라고 한다면 바로 이런 학설에 따른 이야기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파인애플을 먹으면 머리가 아픈 이유는, 파인애플에 함유되어 있는 “아민”이라는 성분 때문 입니다. 치즈, 초콜릿, 피자, 견과류, 닭간, 버섯, 양파, 레드 와인, 바나나, 청어, 콩도 이런 음식들입니다. 하지만 절대 오해하시면 안 되는 것은 이런 음식들을 먹으면 두통이 악화되니까 피해야 하는 것만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개인이 처한 상황마다 두통에 대한 감수성도 달라지고 몸의 반응이 달라지기 때문에 아민이 포함된 음식을 먹었다고 해서 모두 두통을 유발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연구를 통해 그럴 확률이 높다는 것만 증명되었을 뿐입니다.

개인이 처한 상황마다 두통에 대한 감수성도 달라지고 몸의 반응이 달라지기 때문에 아민이 포함된 음식을 먹었다고 해서 모두 두통을 유발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연구를 통해 그럴 확률이 높다는 것만 증명되었을 뿐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혼란스러우실 때에는 이렇게 하면 됩니다.
혹시 식사를 하고 나서, 무언가 먹고 나서 두통이 늘 생기는 것 같다면, 그 때 먹은 음식들 중에 원인이 되는 것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까, 위에서 이야기한 종류의 음식들이 있는지 찾아보고,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한 번 피해보세요.

그리고 그 뒤에 두통이 예전에 비해 확실히 줄었다면 아민의 영향이 있었구나 하고 생각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이런 음식들을 피했어도 두통이 예전과 같다면 굳이 이 맛있는 음식들을 피할 이유는 없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화학조미료의 과다한 섭취도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는 이론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 또한 아직은 많은 근거자료가 없어서 입증이 되진 않았습니다. 가능성만 높은 것으로 제기된 상태인 것입니다.
그러니 이 화학조미료도 아민이 들어있는 음식을 피해 보듯 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 덧붙이자면, 화학조미료는 단지 두통만 일으키는 용의자일 뿐 아니라 여러모로 우리 건강에 좋은 친구로 보이지는 않고 있으니까 말이죠…
집에서 음식을 할 때 화학조미료보다는 조금 귀찮더라도 멸치를 우려낸 국물이나 멸치가루를 사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화학조미료는 글루탐산이라는 성분에 의해 단맛을 내게 되는데 멸치나 해조류, 버섯에는 이 글루탐산이 들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인애플을 먹으면 머리가 아픈 이유는, 파인애플에 함유되어 있는 “아민”이라는 성분 때문 입니다. 치즈, 초콜릿, 피자, 견과류, 닭간, 버섯, 양파, 레드 와인, 바나나, 청어, 콩도 이런 음식들입니다. 하지만 절대 오해하시면 안 되는 것은 이런 음식들을 먹으면 두통이 악화되니까 피해야 하는 것만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커피는 두통을 완화시키는 효과와 두통을 일으키는 효과 두 가지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 성분이 진통제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많은 종류의 복합 성분 두통약에는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기도 하답니다.

두통이 있을 때 커피를 마시면 처음에는 두통이 완화되지만 워낙 현대인의 기호식품이다 보니 계속 꾸준히 마시다 보면, 오히려 적게 먹었을 때나 먹지 않았을 때 금단 증상처럼 두통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하루 종일 사무실에서 커피를 무한 리필 해가며 먹어서 두통 없이 살고 싶다고 해도, 언제까지나 그렇게 할 수는 없는 일이라면 점점 커피를 늘리는 자신을 발견했을 때, 그 때부터 조금씩 줄여 나가는 게 자신을 위한 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두통에 도움이 되는 음식, 나쁜 음식을 하나하나 따져 알아보는 것은, 그게 자신의 생활 속에서 하나씩만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 더 중요하다는 걸 고려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어떤 음식에만 아주 강한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은 소수이기 때문에, 음식 하나하나를 따지고 피하거나 찾는 것보다는 전체적으로 자신의 생활 습관을 돌아보면서, 그 일부로서의 음식을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해야 두통을 해결하기 위해 시작한 여러 노력이 자신의 삶을 더욱 건강하게 바꿔줄 수 있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이런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요?

(17-015)

믿을 수 있는 진통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