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를 마시지 않은 주말 아침, 머리가 아프다면?

카페인과 두통의 상관관계

주말에 늦잠을 자고 일어나면 머리가 지끈지끈 아팠던 경험이 있나요? 그 원인은 커피 중독에 의한 카페인 금단증상일 수 있습니다. 최근 미국에서는 커피가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조언이 나왔습니다. 기상시간과 함께 커피를 마시는 시간도 늦춰지면서, 신체에 카페인이 공급되지 않아 두통을 유발한다는 것입니다. 이때 커피를 마시면 두통이 완화되는 것 역시 그 증상의 일부입니다.

사실 두통과 커피의 상관관계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일각에서는 카페인의 각성작용이 두통을 줄이는 데에 효과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어 온 반면, 카페인 섭취가 두통 환자들의 두통과 편두통을 더 증가시킨다는 학설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일상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커피를 무작정 끊는 것이 방법일까요? 어떻게 하면 두통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커피를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을지 알아봅시다.

커피 건강하게 마시기

1. 나의 카페인 분해속도에 따라 양 조절하기

일반적으로 사람에 따라 카페인 분해속도가 다르고, 커피의 종류에 따라 카페인 함유량도 천차만별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평소 커피를 몇 잔까지 마셔도 되는지 판단하고 자신만의 양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나의 건강 상태에 따라 양 조절하기

- 흡연자, 간 손상 : 건강한 성인의 경우 보통 6-7시간이 지나면 섭취한 카페인의 대부분이 분해됩니다. 그러나 흡연을 하거나 다른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카페인이 몸 안에 머무는 시간이 더욱 길어집니다. 어린이나 간이 많이 손상된 사람의 경우에는 3-4일 정도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 고혈압, 심질환자 : 카페인을 많이 먹을 경우 일시적으로 혈압이 올라가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혈압이 높거나 심장이 약한 사람들은 커피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카페인 섭취로 인해 두통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에게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믿을 수 있는 진통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