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 건강하게 나기

꼼짝하기 싫은 겨울이 왔습니다.

기온이 점점 떨어져 옷속까지 파고드는 추위때문에 바깥에 나가는 것이 꺼려지고 따뜻한 실내에만 있고 싶은 겨울이 다가왔습니다. 이렇게 몸을 움츠리게 되는 겨울엔 나도 모르게 몸에 적신호가 올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와 건조한 공기는 신체 면역력을 약화시키므로 겨울철 단골 손님인 감기와 독감에 걸리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건강한 겨울을 날 수 있는 생활 습관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겨울철 건강관리는 이렇게 하세요!

1. 실내의 적정온도를 유지하고, 공기를 자주 환기 시켜줍니다.

겨울철 적정 실내온도는 18-20도라고 합니다. 물론 이 온도는 공기가 약간 차갑다고 느낄 수 있으나 실내와 바깥의 온도차가 너무 크면 면역력이 떨어져 오히려 감기에 걸리기 쉬울 수 있어요. 또한 겨울철에는 날씨가 춥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창문을 여는 횟수가 줄어들어 실내의 공기가 탁해지게 되므로 겨울철에는 여름에 비하여 실내 오염도가 훨씬 높다고 합니다. 그로인해 졸음, 두통, 안면홍조 등이 나타날 수 있고 학생들이 있는 가정에는 학업능력도 떨어질 수 있으므로 실내의 공기를 자주 환기시켜 주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겨울철 실내 환기는 2~3시간 주기로 1~2분 정도 환기시켜 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실내 습도를 높여주고,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줍니다.

겨울철 난방은 실내공기를 건조하게 만듭니다. 건조한 공기는 호흡기 건강에 좋지 않아 감기에 걸리기 쉬우므로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실내에 젖은 수건 또는 빨래를 널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따뜻한 물을 많이 마시고 족욕이나 목욕을 통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근육이완과 피로를 회복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손을 자주 씻어줍니다.

겨울철에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손을 자주 씻는 것입니다. 겨울철에는 여기저기 감기 환자가 많아 감기 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쉽고 특히 감기는 손을 통해 감염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외출 후에 청결관리만 잘해도 감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운동을 꾸준히 합니다.

겨울엔 추위를 핑계로 운동을 소홀히 할 수 있습니다. 활동량이 줄어들고 몸이 움츠려지는 겨울엔 더욱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지방을 줄이고 면역력을 높여주어야 합니다. 단, 지나치게 땀이 나는 현상은 체온 감소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덥다고 느낄 정도로 심하게 운동하는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추위로 인해 야외 운동이 어려울 경우 가벼운 실내운동을 하여 신체 활동이 부족하지 않도록 합니다. 운동 후에는 따뜻한 물로 목욕하고 옷을 갈아입는 등 충분히 보온을 해주어 감기를 예방하여야 합니다.

5. 제철음식을 활용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합니다.

균형 잡힌 식사는 어느 계절을 막론하고 건강생활의 필수 조건이지요. 이 중 겨울을 건강하게 나기 위해서는 면역력 강화를 위해 비타민과 무기질의 보물창고인 과일·채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단백질을 알맞게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고구마, 시금치, 귤은 겨울 제철 음식으로 겨울에 생기는 다양한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최고의 음식입니다. 고구마는 겨울철 혈관 건강을 지켜주는 중요한 기능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혈당 조절 및 항산화 작용 등을 갖고 있어 겨울철 건강 유지에 좋은 슈퍼 푸드입니다. 그리고 시금치는 ‘루테인’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눈을 건강하게 지켜주고 건강한 혈관을 만드는 엽산까지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나타냅니다.

마지막으로 겨울철 최고의 간식이며 겨울 보약인 귤은 일일 권장 비타민 C까지 얻을 수 있는 최고의 건강식품으로 감기예방 뿐만 아니라 항암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암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17-015)

믿을 수 있는 진통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