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봄철 환절기 건강관리법!

겨울이 지나고 따뜻한 봄이 오는 듯 하다가 봄을 시샘하는 꽃샘추위가 한동안 지속되었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봄에 한랭 건조한 시베리아 고기압이 일시적으로 성장함으로써 북서 계절풍이 불어와 기온이 내려가는 현상이 발생하는 꽃샘추위가 나타나는데, 이런 환절기에 우리 몸은 오르락 내리락하는 갑작스러운 기온변화 때문에 체온조절이 힘들고 계절의 변화에 대한 적응기간 동안 일종의 신체 생리적 불균형 상태에 놓이게 되어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고 쉽게 피로가 쌓이게 됩니다. 그로인해 감기와 같은 질병에 쉽게 노출될 수 있으므로 환절기 건강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면역력을 키우는 환절기 건강관리법

1. 옷을 따뜻하게 입습니다.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큰 만큼 옷을 얇게 입어서는 안 됩니다. 낮 동안 따뜻하다고 옷을 얇게 입는다면 저녁이 되서 갑자기 쌀쌀해지는 날씨에 대처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날씨가 따뜻하면 벗고, 다시 추워지면 걸칠 수 있는 겉옷을 들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2. 가벼운 야외 활동을 합니다.

환절기 날씨를 핑계로 실내에서만 있어서는 안됩니다. 장시간 외출은 좋지 않을 수 있지만 춥다고 몸을 움츠리지 말고 가벼운 야외 활동을 통해 신체의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켜 우리 신체를 건강하게 만듭니다.

3. 청결을 유지하고 실내 환기에 신경을 씁니다.

손을 자주 씻고 외출을 다녀온 후 집에 돌아왔을 때는 몸을 깨끗히 씻고 양치질을 꼭 합니다. 또한 실내 청소를 더욱 자주하고 환절기 건조한 공기로 인해 호흡기 점막이 예민해져 비염, 기관지염, 천식 등의 알레르기 질환에 걸리기 쉬우므로 환기를 충분히 해주어야 합니다.

4. 물을 자주 마십니다.

환절기에는 수시로 물을 마셔야 몸 속에 쌓여있는 노폐물이 원활하게 배출되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집니다. 또한 황사현상이 많이 발생하고 대기 중의 미세먼지 농도도 평소보다 훨씬 높아지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셔줌으로써 우리 목을 깨끗하게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을 한번에 많이 마시는 것보다 여러 번 나누어 마시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찬물보다 따뜻한 물이 좋습니다.

5.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과로를 피합니다.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는 우리 몸에 피로물질이 더욱 많이 쌓이게 됩니다. 또한 불규칙하거나 부족한 수면시간은 면역력을 더욱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절기에는 하루 7~8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이 필요하며 우리 몸을피곤하게 만드는 일상생활이나 과도한 운동으로 인한 과로를 피합니다.

6.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을 골고루 섭취합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은 환절기 각종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비타민 B와 C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므로 비타민 B와 C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여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7.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합니다.

자신의 몸이 힘들지 않을 정도의 가벼운 운동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가시켜주고 숙면에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귀찮더라도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주는 것이 환절기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을 키우는 환절기 건강관리법과 함께 긍정적인 마인드로 우리 몸과 정신을 보호하여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만일 환절기에 감기나 피로 등의 증상이 계속될 때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17-015)

믿을 수 있는 진통 효과.